gangnam namu hospital

스포츠 재활/교정

골프재활치료

골프재활치료

사회적으로 골프가 대중화되면서 그에 따른 부상과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함께 많아지고 있습니다. 골프는 신체의 한쪽 근육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편측운동으로 잘못된 스윙 습관이 생길경우 부상의 위험이 높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골프 부상을 장기적으로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기관에서 스윙자세를 교정하고 코어근력을 강화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 기술보다 힘에 의지하기 때문에 허리를 강하게 꼬아 반동을 만드는데, 이러한 스윙을 반복하면 파워와 비거리는 증가할 수 있어도 척추와 관절 건강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프로 골퍼는 아마추어에 비해 코어 근육이 탄탄하기 때문에 허리의 부담은 덜하지만 길어지는 비거리 등으로 인해 통증의 정도가 아마추어보다 심할 수 있습니다.

강남나무병원 클리닉에서는 골프에 특화된 부상 방지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개인별 신체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스윙자세를 지도하고 안정화시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부상 예방을 위해서는 골퍼 스스로가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고, 무리한 스윙을 자제하며, 통증이 있을시 반드시 치료 후에 필드에 나가는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주요증상

01 허리 통증
골프는 스윙이나 퍼팅시 허리에 압박이 가해지기 때문에 허리통증은 골퍼들의 대표적인 부상 중 하나입니다.
평소 코어근력이 약한 경우 디스크나 허리 염좌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아마추어의 경우 몸통 전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허리에 집중 회전을 주기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라운딩 도중 허리 혹은 하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공을 줍기 위해 허리를 굽힐때 갑작스러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부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02 목 통증
어드레스 시 목 보호를 위해 목을 척추와 일직선상에 놓게 되는데, 이때 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을 경우 목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목이 약간 앞으로 빠지고 등이 굽어있는 어드레스 자세를 취할 때 목이 일자로 펴지게 되어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골프 스윙 후 어깨 위쪽이 뻐근하고 잘 굳는 경우, 어드레스시 등의 긴장감이 느껴지는 경우 목디스크 부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03 어깨 통증
어깨 통증은 백스윙시 어깨 근육에 부하가 걸리면서 발생합니다. 특히 평소에 운동량이 적거나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을시 부상 위험은 더 높아집니다.
스윙시 어깨 관절이 뻣뻣하다고 느끼는 경우, 운전할 때 어깨와 등에 불편감이 있는 경우, 샤워할때 등을 씻기가 힘든 경우라면 오십견이나 엘보우 손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04 무릎 통증
무릎 통증은 스윙시 체중 이동으로 인해 좌우 구분없이 유발되며, 전체 동작에서 무릎 안쪽과 바깥쪽에 부담을 주어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윙시 무릎 안쪽 혹은 바깥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쪼그려앉기 힘든 경우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